본문 바로가기
핸드폰 친구들

구글 포토 무제한 사진과 동영상 올리는 방법(픽셀 1세대) - 구글 포토 유료화 전환에 대비해서 구글 픽셀1 스마트폰을 구입했어요.

by Tablet79 2021. 5. 25.

안녕하세요 Tablet79 입니다.
구글 포토가 2021년 6월 1일부터 구글 포토에서 무료 무제한 업로드 제공을 중단한다고 발표했지요.
Google 포토의 저장용량 변경사항 - Google 포토 고객센터

 

Google 포토의 저장용량 변경사항 - Google 포토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구글 포토 유료화 설명


구글 포토는 고화질 사진과 동영상을 용량 제한없이 무제한으로 보관할 수 있었던 서비스 입니다. 
구글 포토가 알아서 인물, 장소, 사물을 모아주는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고, 구글의 막강한 검색 기능을 구글 포토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서 검색도 편리한 서비스 였습니다. 그런데 이번 발표로 인해서, 더이상 그 장점을 이용할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구글 계정을 생성하면 구글 드라이브 계정을 무료로 15GB 제공해 주고 있는데요.
기존에는 일반 스마트폰에서 구글 포토와 동기화 시킬 때, 원본 사진과 고품질(무제한)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원본 사진은 15GB 용량에서 포함이 되었지만, 고품질은 무제한 업로드가 가능했었습니다. 기본 고화질도 일반 사용자들이 쓰기에는 충분히 만족 스러웠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했었습니다. 

( 구글 포토 사진 저장 품질 설정:  설정 - Google 포토  )

구글 포토 사진 저장 품질 설정: 설정 - Google 포토 

저도 시놀로지 NAS와 원드라이브를 병행해서 사용하고 있지만, 사진은 구글 포토를 메인으로 사용할 정도로 장점이 많은 서비스 입니다.

구글은 이윤을 추구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구글 원이라는 클라우드 저장 공간으로 돈을 벌고 싶은 거 같습니다. 
이제는 구글 포토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결제를 하고 사용해야 됩니다. 요금제 및 가격 - Google One

 

요금제 및 가격 - Google One

 

one.google.com

구글 포토 가격

현재 기준으로 연단위로 100GB 24,000원, 200GB 37,000원, 2TB 11,900원의 가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월 단위로 결제도 가능한데, 사진은 영구 보관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연단위로 결재하는 분들이 더 많으실 것 같네요.

저는 이 금액을 주고 사용할 의사는 없어서, 다른 회사의 서비스로 이관을 준비하고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백업용 장치는 많을수록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희가 USB, 외장하드, NAS, 클라우드 등을 같이 이용하는 목적도 소중한 추억이 담긴 사진과 동영상의 유실을 대비하기 위해 여러 장치들을 마련하는 것처럼, 구글 포토의 백업 공간도 보험용으로 마련해 두면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구글 포토를 무제한으로 보관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하나 구입했습니다. 구글이 2016년 10월에 공개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픽셀 1세대 입니다. 이 스마트폰의 장점은 고화질 무제한 외에도, 원본 사진도 무제한으로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의 원본 RAW 포맷의 확장자 파일을 그대로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주의할 점은 최신 기종의 카메라는 원본 RAW 파일이 그대로 올라기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일 사용하는 카메라가 원본 RAW 파일로 구글 포토에 백업이 안된다면, 어도비의 DNG 포맷으로 변환해서 업로드 하면 됩니다.

Adobe Digital Negative Converter

 

Adobe Digital Negative Converter

Raw 파일에는 JPEG이나 TIFF 형식으로 변환되기 전에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원시"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JPEG이나 TIFF 파일을 만드는 카메라는 센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JPEG 파일의 경우 센서

helpx.adobe.com

Adobe Digital Negative Converter

픽셀 1세대 언박싱 + 픽셀폰 설정법

그럼 이제 2016년에 출시한 픽셀 1세대 제품을 언박싱해 보겠습니다.

구글 픽셀1 언박싱

구글 픽셀1세대는 박스를 슬라이드 방식으로 오픈해 주게 되어 있습니다.

구글 픽셀1 언박싱2

이렇게 오픈을 해주면 구글 픽셀 1세대 화이트가 보이는군요

픽셀1세대 USB C to A 케이블

픽셀 1세대는 USB C to A방식의 케이블을 기본으로 동봉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이하게 C to C 케이블도 하나 더 주고 있습니다 

픽셀1세대 USB C to C 케이블

2016년도 출시한 제품으로 C to C 케이블의 범용성이 아직 과도기 였기 때문에 두 케이블을 같이 준 것으로 보입니다.

픽셀1세대 충전기

픽셀 1세대 충전기는 20W 고속 충전기를 동봉해 줍니다. 

픽셀1세대 설명서

그 다음으로 별거 없은 설명서를 읽어 보고 이제 제품을 열어 보겠습니다.

픽셀1 후면

픽셀 1세대 제품은 후면이 투톤(유리, 금속)으로 되어 있는데, 지금 봐도 괜찮은 디자인 입니다.

픽셀1 왼쪽

픽셀 1세대 왼쪽은 유심 트레이를 제거하는 곳이 보입니다.

픽셀1 윗쪽

윗쪽은 이어폰을 연결하는 포트가 보입니다.

픽셀1 오른쪽

오른쪽은 전원키와 볼륨 업/다운키가 있습니다.

픽셀1 아랫면

아랫면은 스피커가 양쪽으로 있고, USB-C 충전 포트가 있습니다.

구글 포토 사진 무제한 업로드 준비물

다음으로 무제한 사진을 업도드하기 위해서 셋팅을 해야 됩니다. 
원리는 메인 스마트폰에서 OneDrive 드라이브로 백업 후, 동기화 앱(FolderSync, OneSync)을 이용해서 구글 드라이브에서 픽셀 1세대로 백업하면 픽셀 1세대가 자동으로 구글 포토와 동기화를 진행하게 됩니다. 저는 기존에 사용중인 OneSync 앱을 이용해서 백업을 진행하겠습니다. 

1. 메인폰에서 OneDrive로 사진 업로드

메인폰에서 OneDrive로 동기화 후 스마트폰 저장 공간은 지워 주세요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사진 백업 클라우드가 OneDrive로 변경되어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앱으로 접근이용이 합니다. 메인폰에서 OneDrive로 동기화가 완료되면, 스마트폰에서는 사진을 정리해서 공간을 확보해 줍니다. 참고로 저는 Wi-Fi 연결 시에만 OneDrive 동기화가 되도록 설정 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사진 동기화로 데이터 손실을 막을 수 있고, 불필요한 사진은 미리 한번씩 정리해서 원하는 사진만 OneDrive에 동기화 할 수 있게 됩니다. 

2. 구글 픽셀 1세대에서 OneSync로 OneDrive 사진 가져오기

OneSync는 클라우드 동기화 앱으로,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으로 나뉘게 됩니다. 무료 버전은 하나의 폴더만 동기화 되는데, 삼성 스마토폰은 기본적으로 OneDrive의 Photo 폴더에 동기화가 되기 때문에, 저희는 Photo 폴더 하나만 동기화를 해주면 됩니다. 그래서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합니다. 

OneSync → 나만의 동기화 폴더 만들기

구글 픽셀1에 OneSync에서 나만의 동기화 폴더 만들기를 선택해 주세요

OneSync 저장 폴더 선택

각각 OneDrive에서 사진 폴더와, 픽섹 1세대 스마트폰의 '장치 의 내장 폴더'를 지정해 줍니다.

OneSync 다운로드 후 삭제 선택

경로 지정이 끝났으면 OneSync에서 다운로드 후 삭제를 선택하고 저장하기를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OneDrive에서 내 필셀1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모두 받고 OneDrive의 사진은 자동으로 삭제하게 됩니다. 

3. 구글 픽셀 1세대에서 구글 포토와 동기화 하기

구글 포토 동기화

픽셀 1세대 스마트폰은 기본적으로 구글 포토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구글 포토를 실행하고 동기화를 진행해 주세요.

구글 포토의 내 스마트폰 공간 확보

구글 픽셀 1세대에 기본적으로 구글 포토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구글 포토에 동기화가 완료되면, 스마트폰에 사진을 정리해서 공간을 확보해 줍니다. 

구글 포토 동기화 과정 요약

이렇게 메인폰(OneDrive) → 구글 픽셀1세대(OneSync) → 구글 포토 동기화 단계로 자동 백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메인폰과 구글폰 내의 사진은 수동으로 가끔씩 정리해 주면 됩니다. 스마트폰의 사진도 자동으로 삭제해 주는 앱들이 있지만, 이 부분은 자동화 하지 않고, 한번씩 구글 포토 동기화가 제대로 진행되었는지 검토 후, 스마트폰의 사진을 최종적으로 지워주는게 더 안전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구글 포토 유료화에 대비해서 구글 픽셀1세대 스마트폰을 활용한 무제한 공간을 얻는 방법을 공유 드렸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