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블릿 친구들

펜 필기 가능한 미니 태블릿 다나와! (아이패드 미니6, 갤럭시 Z폴드3, 갤럭시탭A 8.0 with Spen)

by Tablet79 2021. 12. 31.

안녕하세요 Tablet79입니다.

오늘은 7인치~8인치 태블릿 중에 펜으로 필기가 가능한 제품들만 리뷰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애플은 아이패드 미니5세대 부터 8인치도 애플 펜슬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지요. 그리고 후속 제품으로 아이패드 미니6세대 제품이 출시되면서 애플 펜슬 2세대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사정이 좀 다른데요 안드로이드 태블릿은 여러 회사들이 만들어서 종류도 다양하잖아요. 그래서 8인치 제품은 많이 있지만, 펜이 되는 제품은 의외로 찾기가 힘들어요. 예전에는 8인치에 펜슬이 되는 태블릿이 많이 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는 자취를 감춰 버렸네요. 그래서 현재 기준으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갤럭시 z폴드3와 갤럭시 탭A 8.0 with spen으로만 리뷰를 진행하겠습니다. 

아이패드 미니6세대는 언박싱 영상이 올린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 z폴드3 언박싱 영상이 있습니다.

 

오늘은 갤럭시 탭A 8.0 with spen만 언박싱을 해볼게요.


갤럭시 탭A 8.0 with spen은 2019년도에 출시한 제품인데요 제가 구입한 제품은 2021.04 생산일로 표기되어 있네요 


얼마전에 교보문고 에서도 12월 이벤트로 갤럭시 탭A 8.0 with spen을 판매하면서 블루투스 이어폰도 사은품을 주는 행사를 했었죠. 많은 분들이 그때 이 제품을 구입했을 것 같네요


충전 케이블은 USB-C to A타입이고,

충전기는 5.0V에 1.55A로 요즘 기준으로 보면 평범한 저속 충전기를 동봉해 주고 있습니다.

충전 케이블은 옆에 꽂는 방식입니다. 

S펜 팁과 도구를 함께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microSD카드를 빼는 도구와 

설명서를 동봉해 주고 있습니다. 


갤럭시 탭A 8.0 with spen을 개봉해 보겠습니다.
19년 출시한 제품이나, 요즘 출시한 제품이나 삼성 태블릿의 포장은 변함이 없는 것 같아요 


제품은 무광 플라스틱 제품입니다. 


위쪽에는 이어폰 잭이 있고


왼쪽은 최대 512GB 사용가능한 microSD카드 슬롯이 있습니다. 이 제품 저장공간이 32GB라서 부족하면 microSD카드로 용량 확장을 할 수 있습니다.



뒷면은 스피커, USB-C타입 포트, S펜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오른쪽은 볼륨키와 전원키가 있습니다. 


전면은 500만화소, 후면은 800만화소 카메라, 4200mAh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원을 켜보겠습니다. 


디자인

갤럭시 탭A 8.0 with spen 두께가 8.9mm 무게는 321g으로 가볍지는 않습니다.


아이패드 미니6세대 8.3인치에 홈버튼을 없앤 디자인으로 16:10 비율과 비슷하게 변했고 무게는 293g입니다.
그래서 아이패드 미니6세대가 훨씬 얇고 가볍게 만들었습니다. 


디자인도 아이패드 미니6세대가 더 고급스럽습니다.


갤럭시z폴드3는 화면을 반으로 접을 수 있어서 휴대성에서는 비교 불가로 좋습니다.


갤럭시z폴드3는 7.6인치에 펼쳤을때 기준으로 5:4 비율을 가지고 있고 두께는 6.4mm에 무게는 235g입니다.


두 제품 모두 디자인이 있어서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디스플레이

아이패드 미니6세대 8.3인치 2266 x 1488 해상도 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갤럭시z폴드3는 7.6인치 2208 X 1768 해상도에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탭A 8.0 with spen은 8.0인치에 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녀들이 사용하는 저가형 태블릿을 보면 아직도 HD해상도에 C-포트도 아닌 Micro 5 Pin 포트를 사용하는 제품도 있는 것 같아요. 자녀들의 눈 건강을 위해서는 최소 FHD정도 해상도가 가장 적당한 해상도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하 제품은 가격이 저렴해도 가급적 구입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아이패드 미니6세대는 젤리 스크롤 문제가 있어요.
화면 주사율 속도 차이로 세로 모드에서 글자들이 출렁거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건 전에 영상에서 젤리 스크롤 문제와 대응방법을 말씀드린 적이 있어서 넘어 갈게요


반면에 z플립3는 120Hz 주사율 때문인치 화면 스크롤을 했을 때 젤리 스크롤이 보이지 않습니다.
아이패드 미니6세대도 120Hz로 출시되었다면 이런 문제가 부각되지 않았을 것 같네요. 아쉬운 부분이죠.


8인치는 전자책을 보기에 적합한 사이즈입니다. 
두 제품 모두 사이즈와 비율이 조금씩 다르지만 한손으로 책을 보는 데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책을 볼 때는 한 페이지씩 넘겨보기 때문에 젤리 스크롤은 문제되지 않습니다. 


갤럭시 탭A 8.0 with spen도 LED 제품이라서 책을 보는 데는 괜찮습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으로 e-Book을 많이 읽는데 이렇게 LED 제품과 비교해 보면 OLED 액정을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플리커링이 있습니다. 빠르게 깜빡이는데 카메라 셔터 속도 차이로 검은 줄이 생긴 것처럼 보이네요
저가의 LED 제품도 플리커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아이패드 미니6세대와 갤럭시 탭A 8.0 with spen에 사용된 LED 제품은 플리커 현상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z폴드3는 아몰레드 특유의 플리커링이 있어서 e-Book 용도로 보면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e-Book 용도는 아이패드 미니6이나, 갤럭시 탭A 8.0 with spen 같은 LED 제품을 추천 드립니다. 



동영상


영상시청은 화면 비율의 차이점을 비교해보세요
z폴드3는 비율 차이로 인한 레터박스가 생겨서 영상 시청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두 제품만 다시 비교해 드리면 위에 갤럭시 탭A 8.0 with spen 8인치 제품이고
아이패드 미니6 8.3인치인데 갤럭시도 괜찮지요? 


대신 갤럭시 탭A 8.0 with spen FHD 1080p영상 시청은 문제없지만, 최고 해상도 2160p 영상 시청은 어렵습니다. 
영상이 끊기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그런데 이게 단점이냐고 물으신다면 또 그렇지도 않아요
갤럭시 탭A 8.0 with spen의 액정이 FHD라서 그 이상의 해상도를 시청하는 건 큰 의미가 없잖아요. 
그래서 구매를 못할 정도의 심각한 문제는 아닙니다. 

 

사운드

다음으로 사운드 테스트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아이패드 미니6세대는 2개의 스테레오 스피커가 있습니다. 위쪽에 구멍은 허수입니다.


z폴드3도 양쪽에 스피커가 있어요. 두 제품 모두 스테레오 스피커입니다.


갤럭시 탭A 8.0 with spen은 1개의 모노 스피커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운드 테스트는 글 맨 아래 동영상을 참고 바랍니다.


필기 감

이 제품의 핵심 기능인 펜 사용에 대해서 말해 볼게요
아이패드 미니6세대는 애플 펜슬 2세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필기감은 미끌거리는 유리에 필기하는 느낌이라서, 별도로 필름이나, 펜촉 보호 캡 팁을 이용해서 필기감을 향상시켜주면 좋을 것 같네요 


z폴드3는 마찰력이 있는 펜 팁을 사용하고 있어서 아이패드 미니6세대처럼 딱딱 거리는 소음이 발생되지 않죠?
글씨를 또박또박 이쁘게 쓰는 분들은 아이패드 미니6세대 필기감을 더 좋아하는 것 같아요. 
저는 글씨를 흘려 쓰는 스타일이라서 z폴드3 필기감을 더 선호합니다. 


갤럭시 탭A 8.0 with spen도 펜 사용성은 최상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요즘에는 삼성전자가 본체에 수납하는 방식으로 만들지 않아요. 갤럭시 z폴드3는 S펜이 본체에 수납되지 않아서 별도로 가지고 다니거나, 전용 케이스를 사용해야 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확실히 S펜이 수납된다는 건 활용도 면에서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습니다.   그래서 펜이 수납 된다는 건 큰 장점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더 성능 좋고 가격도 저렴한 갤럭시 탭A 8.0 제품들은 많지만, 2019년 출시된 갤럭시 탭A 8.0 with spen을 구입하는 이유는 S펜 기능 하나만 보고 구입한다고 봐야 되잖아요. 펜 필기감도 S펜 특유의 쫀득쫀득한 필기감이 있어서 괜찮은 사용성을 보장해 줍니다. 



성능

아이패드 미니6세대는 A15 바이오닉 칩을 탑재하고 있어서 아이패드 에어4세대 보다 성능이 좋습니다. 
z폴드3는 퀄컴 스냅드레곤 888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긱벤치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아이패드 미니6세대는 싱글코어 1587점, 멀티코어 4513점이 나왔습니다. 
z폴드3는 싱글코어 1061점, 멀티코어 3305점이 나왔습니다. 


갤럭시 탭A 8.0 with spen는 삼성 엑시노트 7904 AP를 사용합니다. 
2019년 출시될 때도 보급형으로 나온 제품이라서 성능이 그렇게 좋지 못합니다.
갤럭시 탭A 8.0 with spen는 싱글코어 272점, 멀티코어 906점이 나왔습니다. 


갤럭시 탭A 8.0 with spen은 2년전 보급형으로 출시한 모델이기 때문에 아이패드와 성능비교는 의미가 없어요.
비슷한 보급형 제품과 비교하는 게 맞지요. 
2021년 아마존 파이어HD 10인치 제품과 갤럭시 탭S5e 제품으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2021년 아마존 파이어HD 10인치 제품은 싱글코어 300점, 멀티코어 1047점이 나왔습니다. 
갤럭시 탭S5e 제품은 싱글코어 333점, 멀티코어 1396점입니다. 


보급형 제품이지만 아마존 파이어HD는 2021년에 출시한 제품인 것을 감안하면 갤럭시 탭A 8.0 with spen 제품이 2019년 출시된 제품인 것을 감안하면 비슷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3D마크 테스트는  
아이패드 미니6세대와 z폴드3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아이패드 미니6세대는 2601점이고,

z폴드3의 스코어는 1505점이 나왔습니다. 

 

갤럭시 탭A 8.0 with spen 제품은 테스트가 원활하게 진행이 안돼서 제외했습니다.



이렇게 7인치~8인치 소형 태블릿 중에 펜이 되는 제품들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 비교는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을 비교한 건 아닙니다. 
가성비는 갤럭시 탭A 8.0 with spen 제품이 좋고, 대신 성능은 아이패드 미니6세대가 가장 좋지요
당연히 가격은 z폴드3가 월등히 높지요. 스마트폰도 되고 화면도 반으로 접을 수 있어서 고가입니다.


그래서 가격대 비교는 아니고, 분명 이런 다이어리 크기의 제품들을 찾으시는 분들이 있을 거예요.


가방에 휴대하는 건 8인치나, 10인치나 동일하지만, 대중 교통을 이용할 때 한손으로 들고 사용하기에는 8인치 제품이 부담 없고 좋을 것 같아요. 용도에 맞춰서 좋은 제품으로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