찐가성비 비건 가죽 모토로라 edge40(엣지40) 5G 스마트폰 살아있네! 살아있어
안녕하세요 태친입니다.
모토로라 edge 40 스마트폰을 소개합니다.
네뷸라 그린, 이클립스 블랙, 비바마 젠타 색상이 있고 399,000원에 블랙 모델로 구입했습니다.
제가 구입했던 모토로라 제품은 항상 구성품이 풍성하네요
구성품은 박스, 케이블, 충전기, 이어폰, 케이스, 설명서, 유심 제거 핀, 스마트폰 이렇게 있습니다.
USB C to C 타입의 케이블입니다.
모토로라 edge 30은 33W 충전기를 제공해 줬는데 edge 40은 68W 충전기를 제공해 줍니다.
모토로라 edge 40은 15W 무선 충전도 지원을 합니다.
투명 보호 케이스를 착용하면 이런 느낌인데 빛에 각도에 따라서 레인보우 현상이 보입니다.
케이스는 저렴한 느낌이 들고 측면도 보호가 안 됩니다. 비건 레더 제품의 장점을 가리기 때문에 저는 투명 케이스는 사용 안 할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이 제품의 가장 큰 매력은 후면에 비건 레더를 사용해서 요즘 스마트폰과 다른 멋스러움이 있습니다.
예전에 갤럭시 노트 4 스마트폰에서 사용했던 가죽 느낌의 플라스틱과는 차원이 다르네요
LG G4 가죽 스마트폰과 비슷한 진짜 가죽 같은 느낌이 들어서 좋네요 여러 각도에 따라서 빛나는 모토로라 마크가 매력적입니다.
여기서 구입을 추천 드린다고 말하고 리뷰 끝내도 될 것 같네요
디자인 하나만 보면 모토로라 edge 30과는 비교 불가입니다.
edge 30은 광택에 지문이 많이 묻는 싼 플라스틱 느낌이라면
edge 40은 중후한 멋이 느껴집니다. 어느 순간 메인 폰으로 쓰고 싶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6.5인치 OLED edge 디스플레이 20:9 비율로 세로로 길쭉한 디자인이라서 그립감도 좋습니다.
대신 edge 30은 무게 155g이었는데, edge 40은 무게 171g으로 조금 무거워졌습니다. 15W 무선 충전도 지원을 합니다.
카메라는 광각 50MP, 초광각 13MP입니다. 후면 카메라가 돌출되어 있어서 바닥에 놓으면 흔들림이 있습니다.
측면에 볼륨 버튼, 전원키입니다.
아래쪽에 스피커, USB-C 충전 포트, 유심 트레이입니다.
전면에도 스피커 1개 포함해서 듀얼 스피커입니다.
반대쪽 측면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위쪽에는 Dolby Atmos 스피커 마크가 있습니다.
모토로라 제품의 편리한 기능을 보여드릴게요
측면 전원을 두 번 누르게 되면 카메라가 켜지게 됩니다.
손목을 빠르게 두 번 흔들어도 카메라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쓰리 핑거 스크린숏은 세 손가락으로 화면을 캡처하는 기능입니다.
퀵 손전등은 두 번 흔들면 켜지고 다시 두 번 흔들면 꺼지는 기능입니다.
뒤집어서 방해 금지를 켜고 뒤집어 놓으면 알림이 일시 중지됩니다.
들어서 잠금 해제 기능도 있고요
시스템 탐색 버튼을 제스처로 할 건지, 3버튼 탐색으로 할 건지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아쉽게도 3버튼의 위치를 변경하지는 못합니다.
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구글 Play 스토어에서 shortcut 앱을 설치해 주세요
Settings > Settings Activities > 3버튼 탐색 > Try this Shortcut 이걸 선택하면 시스템 탐색 버튼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 기능을 이용하면 우측에서 화면을 밀면 즐겨 사용하는 앱들을 호출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저는 잘 활용하지 못해서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할 때도 이 기능은 끄고 사용을 했습니다.
색상 보정 기능에서 그레이 스케일이 있습니다. 이건 제가 즐겨 사용하는 기능인데요 색상 보정 사용을 켜게 되면 흑백 모드로 변경이 돼서
책을 볼 때 e북 리더기를 느낌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것도 제가 좋아하는 기능인데요 OLED 화면을 가진 스마트폰은 기술적인 한계로 플리커 현상이 있습니다.
모토로라 제품은 플리커 현상을 줄여주는 깜빡임 방지 기능을 옵션으로 제공해 줍니다.
밀어서 화면 분할 기능은 화면 가운데를 갈라주면 이렇게 화면이 분할되는 기능입니다.
화면 재생률은 중저가 제품임에도 최대 144Hz까지 고정이 됩니다. 웹 화면을 스크롤 할 때 60Hz에 비해서 화면이 더 부드럽게 동작이 됩니다.
edge 40은 통화 녹음을 지원하지만 전화 통화할 때는 아쉽게도 구글 정책 때문에 통화가 녹음된다는 안내 멘트가 나오게 됩니다.
이 소리는 상대방에게도 들립니다. 우회하는 방법은 구글 Play 스토어에서 TTSLexx 검색해서 설치를 해주세요
실행하고 기본 엔진에서 TTSLexx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구글 Play 스토어에서 구글 전화 앱을 검색해서 이 앱을 제거하면 업데이트가 풀리게 됩니다. 전화 앱이 언제 또 업데이트될지 모르니까 자동 업데이트 사용 체크는 해제해 줘야 됩니다.
그리고 전화 앱을 3초간 눌러서 앱 설정 화면으로 진입한 다음에
캐시 지우기와 저장 공간 비우기를 해줍니다. 이제 통화 중에 녹음 버튼을 눌러도 통화 녹음 안내 목소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설정이 복잡하죠? 이런 설정이 부담되면 갤럭시 구입하면 되고 이런 부분이 구매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동급 대비 성능이 좋은
모토로라 edge 40을 구입하면 됩니다. 성능에 대해서는 뒤에서 갤럭시 A34와 비교해서 얼마나 성능이 높은지 보여드릴게요
모토로라 edge 40는 안드로이드 13를 사용하고, Dolby Atmos 듀얼 스테레오 스피커 성능은 괜찮았습니다.
그리고 FHD+(2400x1080), 402ppi 해상도에 최고 밝기 1,200 nit 제품입니다.
유튜브 영상 화질은 최대 해상도 2160p까지 재생이 가능합니다. 영상 시청도 준수한 액정을 보여줍니다.
edge 30 5G는 퀄컴 Snapdragon 778G+를 사용했는데 edge 40 5G는 CPU 디멘시티 8020입니다.
동일 가격대에 갤럭시 A34는 미디어텍 디멘시티 1080 탑재하고 있어서 성능도 우위에 있습니다.
메모리 8GB(LPDDR4X), 저장 공간은 256GB(UFS 3.1)입니다.
읽기 속도 1253MB/s, 쓰기 속도 318MB/s 나왔습니다.
긱벤치 6를 총 3차례 테스트 한 결과 평균 싱글 1130점, 멀티 3723점 나옵니다.
참고로 갤럭시 A34는 싱글 1020, 멀티 2495점 나옵니다.
Wild Life Extreme 테스트는 3차례 테스트 한 결과 평균 1270점 나왔습니다. (갤럭시 A34는 636점 나옵니다.)
Wild Life Extreme Stress Test는 실내 온도 25도에서 진행하였고 테스트 결과 1271점, 안정성은 99.5% 나옵니다.
참고로 갤럭시 A34는 643점에서 안정성 99.4% 나옵니다.
측정 결과를 보면 큰 폭으로 그래프가 요동치는 것처럼 보이지만 1271점~1265점 사이로 유지가 되는 모습입니다.
테스트 진행 중에 실내 온도는 25℃에서 edge 40은 전면은 50℃를 넘지는 않았고 후면은 53℃까지 측정이 되었습니다.
edge 40은 배터리 4,400mAh 탑재했고 테스트 결과 Wi-Fi 켜고 최대 밝기에서 7시간 31분 측정이 되었습니다.
동일 테스트에서 갤럭시 A34가 9시간 13분 측정이 되었으니까 상대적으로 조금 낮게 나왔습니다.
카메라는 위쪽이 50MP 광각 카메라, 아래쪽이 13MP 초광각 카메라, 그리고 듀얼 LED 플래시입니다.
카메라 설정에서 셔터 음 끄는 기능이 있어서, 무음 모드로 촬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간 사진은 흐린 날씨에서는 이 정도 색감을 보여줍니다. 요즘에 카메라는 다 좋기 때문에 주간 촬영에서는 다 괜찮게 나오는 것 같네요
날씨가 좋을 때는 이 정도 색감을 보여줍니다.
실내에서 찍은 사진도 보여드릴게요
야간 사진은 실제로 눈으로 보면 이 정도 어두워진 상태인데요
카메라로 찍으면 이렇게 자동으로 밝게 찍히니까 밝은 사진이 싫다면 노출을 조정해서 촬영해 주세요 동영상도 실제보다 밝게 나옵니다.
그리고 이렇게 야간에 고스트 현상이 있는데요 촬영하면 그대로 나타납니다. 이건 아이폰 15 프로에서도 동일하게 발생되는 현상이라서
edge 40 제품만의 단점은 아닙니다.
전면은 32MP 카메라인데 사진 모드에서 자동 보정과 내추럴 모드 선택이 가능합니다. 인물 모드에서는 선택하는 옵션이 없고요
전면 사진 해상도 기본 설정이 표준으로 되어 있는데요
자동 보정 모드가 바닥을 보면 하얀색 보정이 더 잘 되어 있는 걸 볼 수가 있습니다. 반면에 내추럴 모드는 따뜻한 색감을 보여줍니다.
전면 사진 해상도를 높음으로 변경해 주면 최대 해상도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자동 보정을 하게 되면 용량이 상당히 커집니다.
동영상 4K UHD(30fps)까지 촬영이 가능한데 흔들림을 보정해 주는 과정에서 끊기는 현상이 보입니다.
모토로라 edge 40은 고가의 스마트폰과 동일한 IP68 등급의 방수 방진을 지원합니다
삼성 페이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고 수동 통화 녹음만 지원한다는 단점을 제외하면 이 정도면 이 가격대에 넣을 수 있는 건 모조리 넣어준 찐 가성비 스마트폰인 것 같습니다. 특히 이 가죽 느낌이 좋았는데 그동안 모토로라 edge, 또 모토 시리즈 제품에서는 볼 수 없었던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오늘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태친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