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에 출시한, ONYX BOOX GO 10.3인치 제품이 도착했습니다.
박스 안에는 와콤 EMR 방식의 BOOX Pen Plus 제품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USB-A to C 케이블과 설명서가 있습니다.
제품 디자인을 보면 좌,우 비 대칭 디자인으로 요즘 출시되는 e잉크 태블릿 제품들의 디자인과 동일합니다.
뒷면에는 가죽으로 되어 있고 스트랩 패턴으로 다이어리 노트 느낌이 듭니다.
이 제품의 장점은 4.6mm 초슬림 두께를 가지고 있습니다.
위쪽에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하단에는 듀얼 스피커와 충전 포트가 있습니다.
BOOX GO 10.3 제품의 무게는 374g으로 가볍습니다.
글로벌 제품이라서 초기 설정에 한국어가 있습니다.
서재가 보이는데 내 책을 넣어서 보는 공간입니다.
서점은 ONYX에서 기본 책을 많이 넣어줬습니다.
노트는 로그인해서 필기한 내용을 동기화 할수도 있고, 로그인 없이 바로 필기할 수도 있습니다.
저장은 탐색기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제품 저장 공간이 64GB라서 부족함은 없지만, TF 카드 확장 슬롯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은 구입전에 알고 계셔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앱은 현재 설치된 앱 서랍을 볼 수 있고 구글 Play 스토어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어서 사용자에게 GSF ID 등록을 강제화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AI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ONYX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됩니다.
그리고 FreeMark 기능이 생겼습니다. 어떤 화면에서도 판서가 되는 기능입니다. 저장하고 갤러리에서 방금 필기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O 10.3 화면을 스마트 TV에 미러링하는 기능 화면 전송도 있습니다. 그리고 손터치 잠금 기능도 있습니다.
물리키가 없어서 아쉬운 분들은, 저번에 리뷰했던 미테르 리모컨을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GO 10.3 제품은 Snapdragon 680 AP를 사용해서 이잉크 태블릿 제품에서는 괜찮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RAM 4GB, 저장공간 64GB입니다.
ONYX BOOX Tab Ultra C Pro 제품은 Snapdragon 855 AP가 탑재되었습니다.
Geekbench 6 테스트 결과 GO 10.3은 싱글 359/ 멀티 1268점, TAB ULTRA C Pro는 싱글 779/멀티 2259점 나왔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밀리의 서재가 업데이트 되면서 ONYX 제품들은 Google Play 스토어에서 밀리의 서재 앱이 보이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 문제는 저번에서 소개해 드린 방법을 사용해서 apk 파일로 설치해 주면됩니다.
GO 10.3 제품은 동영상을 볼때는 X 모드보다는 A2 모드로 두고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X 모드에 버그가 있어서, flicker 억제도 못하고 잔상이 심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이거 제가 작년에 Page 리뷰할 때도 언급하지 않았나요? 이 정도면 ONYX 회사는 X 모드 버그를 해결할 마음이 없다고 봐야 되겠네요
GO 10.3 제품은 스피커가 한쪽으로 몰려 있어서, 입체감 있는 사운드는 들려주지 못하지만 볼륨을 최대로 높였을 때 출력되는 소리가 찢어지지 않았습니다. 듀얼 스피커 음량은 못 들어줄 정도는 아닙니다.
다음으로 필기 성능입니다. 기본 노트 앱에서는 필기 딜레이를 신경쓰지 않고 빠르게 필기할 수 있습니다. 이잉크 특성상 서드파티 앱에서는 필기 지연 문제가 발생합니다.
BOOX GO 10.3 제품은 이잉크 Carta 1200 스크린에 2480 x 1860 300PPI 고해상도 제품입니다. 신기하게도 컬러 제품은
작년에도 300PPI 제품들이 나왔는데, ONYX 10인치 흑백 제품에서 고해상도 제품들은 이제서야 출시가 되네요
컬러 제품도 흑백으로 변경을 할 수는 있는데, 오리지널 흑백 제품들과 동일한 가독성을 주지는 못합니다. 물론 흑백 모드로 변경하면 컬러 필터가 눈에 덜 띄게 되긴 하겠지만 여전히 패널에 컬러 필터가 입혀 있고, 그로 인해서 패널이 어둡다는 단점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잉크 태블릿에 입문하는 분들은 무조건적으로 흑백 제품이 더 좋습니다.
GO 10.3 제품이 300PPI에 Front Light 모듈도 없어서 패널이 밝을 것으로 기대를 많이 했는데요 물론 다른 10.3 인치 제품들보다는 밝지만, 기대한 만큼은 아니라서 이잉크 디스플레이를 확인해 봤습니다. 원래 흑백 이잉크 제품들은 이렇게 책을 보는 것처럼 패널에 그물망이 없어야 정상인데요
GO 10.3 제품 패널에 그물망이 있습니다. 무슨 의도로 만들었을까요? 이런 검은색 패턴들이 패널을 어둡게 하는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고 컬러 이잉크의 RGB 컬러 패턴처럼 보기 싫은 건 아니지만 일반 흑백 제품들과 다르다는 건 이상하네요
그리고 종이에 필기하는 느낌을 주기 위해서 지문방지 특수필름을 부착된 것도 패널 밝기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특수필름은 제거하기 힘듭니다. 제가 eyemoo Epaper S1 특수필름을 제거하면서 고생했던 내용을 블로그에 올린 적이 있는데요
모험을 즐기지 않는다면, 특수 필름은 제거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GO 10.3 제품을 사용하면서 어떤 화면에서도 필기를 할 수 있다는게 가장 신기했습니다. 이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만 했었는데,
진짜로 구현해 줘서 정말 좋았습니다. 이렇게 웹서핑을 하다가 스크랩이 필요한 기사를 보게 되면 웹 브라우저 화면에서 필기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럼 원본 이미지와 필기한 이미지 둘 다 저장이 돼서 용도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 보고 GO 10.3 제품을 구입하고 싶은 분들 있으세요? 역대급 초슬림 두께에 10.3인치 300PPI 고해상도와 밝은 패널 그리고 사각 거리는 필기감까지 충분히 경쟁력 있는 제품이라고 봅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 또 봐요~
'e북 친구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woods Aipaper E-ink Tablets (0) | 2024.08.10 |
---|---|
[광고] 한본 N10 MINI 2024 필기에 특화된 이잉크 태블릿 (0) | 2024.08.09 |
[광고] Bigme b751c 7인치 컬러, 펜 사용 가능해요 (0) | 2024.07.27 |
밀리의서재 E북리더기 너 때문이냐? (0) | 2024.07.27 |
[광고] 페이지가 컬러를 입고 GO 7이 되어 돌아왔어요~! 😍(오직스 북스 GO 컬러 7인치) (2) | 2024.07.02 |
댓글